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Home뉴스


[국토일보 2019-06-19] 2019 경기도 건설신기술 박람회 '현장스케치'

길교이앤씨 2021-01-15 조회수 2,020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건설 신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만나볼 수 있는 ‘2019 경기도 건설신기술 박람회’가 평택시 이충레포츠공원 실내체육관에서 19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2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건설신기술 관련 도내 업체 59개사 등 70여개 업체가 80여개 부스를 구성, 다양한 신기술과 신공법을 전시하고 시연했다. 관람객들은 토목구조, 시공, 토질 및 기초, 건축시공, 도로, 환경 및 하수처리, 상하수도, 방수, 수처리, 폐기물처리, 환경복원, 소음진동 방지 등의 신기술을 만나볼 수 있다.

2019 경기도 건설신기술 박람회를 주관한 건설신기술협회 윤학수 회장은 “경기도가 건설신기술을 이끌어 왔기에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건설신기술 활용 촉진에 관한 조례가 개정될 수 있었다”며 경기도 박람회 개최의 의미를 부각했다.

또 “최근 건설진흥법 제14조 5항의 신기술 우선적용 개정과 더불어 감사원장의 신기술 장려에 대한 기자간담회 등 신기술 인식이 변화하고 있어 지속 신기술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화순 행정2부지사는 “신기술과 신공법을 가진 중소기업들이 공정한 환경에서 기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경기도가 제도개선과 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화순 행정2부지사(오른쪽 다섯 번째)가 건설신기술 유공자 포상을 수상한 (주)삼성건업 김성우 이사와 (주)삼보굴착 김승일 부장, (주)수성엔지니어링 박준길 이사, 동부엔지니어링(주) 송헌영 부장, (주)윈텍글로비스 이상훈 대표이사, (주)리뉴시스템 임태연 전무, (주)이산 전기탁 차장, (주)도화엔지니어링 전형원 이사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건설신기술 경진대회에 민간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주)나비티엔씨를 비롯해 (주)장평건설, 혜동브릿지(주), 한국시설안전공단, 리플래시기술(주), (주)핸스, (주)이비엠리더, (주)네오브릿지, (주)테크스퀘어, 뉴콘텍이앤씨(주)가, 공무원 부문에서는 경기도 화성, 용인, 수원, 오산, 평택, 화성시의 지방시설서기보 등의 공무원과 함께 기념촬영을 진행했다.

[교량 신기술] (주)길교이앤씨의 건설신기술 제834호 벽체와 기초 사이에 영구 유사힌지 시스템이 적용된 합성형 라멘교 공법.
길교이앤씨가 전시한 ISP라멘교 공법은 상부 거더가 장지간 저형고가 가능해 다리 밑 공간 확보에 유리하며 경관성이 우수한 강합성 거더를 적용하고, 벽체하단과 기초 분리구조를 통해 하부 공사비 및 기초공사비를 절감케 하는 하부 절감형 강합성 라멘공법이다.






[보수보강 신기술] (주)비앤비의 건설신기술 제750호 이산화탄소와 염소이온 고정 고알칼리 유기계방청제, 방청표면피복재 및 방청단면복구재를 사용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 보수공법.

이 신기술은 탄산화 및 염해에 의해 피복 콘크리트가 손상됐거나 철근이 부식해 콘크리트가 박리·박락한 철근콘크리트구조물을 보호하는 공법으로, BNB공법으로도 불리고 있다.

[상하수도 신기술] (주)윈텍글로비스의 건설신기술 제826호 과열수증기 재생공정이 포함된 활성탄 흡착·여과시스템.

이 신기술은 활성탄의 흡착력을 이용한 수처리 현장에서 활성탄의 흡착성능이 저하되면 자체 흡착여과시스템의 재생공정이 가능케 한다.

또 흡착성능이 저하된 활성탄의 신탄으로 교체하거나 대형 재생시설로 운반해 재생 후 재충전 시키는 과정을 최소화함으로써 기존 활성탄 흡착보다 유지관리가 용이하며 활성탄의 교체시기를 연장하는 장점이 있다.

[토질 및 기초 신기술] 이성(주)의 건설신기술 제844호 다중채널 차량 탑재형 지표투과레이더(GPR) 장비를 이용한 지반내부 공동 탐사기술.

이 신기술은 각기 다른 주파수 대역의 레이더를 병렬로 설치한 지면 접촉식 차량탑재형 지반탐사 장비와 해석 소프트웨어를 탐사차량 하부에 부착해 0.1M~2.0M 범위의 지반을 조사하고 중첩해석기법으로 해석함으로써 지반 내부의 공동을 탐사하는 기술이다.

특히 도로동공 탐사장비인 ‘ROAD 3D GPR’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국산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보수보강 신기술] (주)케이피지의 건설신기술 제822호 탄성 저장관과 스마트 밸브가 일체화된 주입포트와 이동식 주입기를 이용한 콘크리트구조물의 균열보수 주입공법(TPS공법).

이 신기술은 라텍스의 탄성에 의해 주입 압력이 조절되는 라텍스 재질의 탄성 저장관과 균열 내부의 공기는 배출시키지만 주입보수액의 역류를 차단하는 일방향 판 형태의 스마트 밸브가 일체화된 주입포트 및 배터리 방식의 이동식 주입기를 이용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보수 주입공법이다.

[터널 신기술] (주)하이콘엔지니어링의 건설신기술 제729호 충격차단공과 철근-숏크리트를 이용한 근접병설터널의 암반 필라부 시공법.

근접병설터널 형성을 위한 핵심기술은 원지반의 강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발파기술(충격차단공), 필라부보강(철근-숏크리트)법을 이용한 필라 이격거리별 정량, 정성적 설계법을 바탕으로 근접병설터널을 형성시키는 시공법이다.

기존 근접병설터널은 필라부의 암반과 지보재에 제어 및 보강 메카니즘의 부재로 공사비 및 공기의 저효율 문제점이 발생했으나, 필라부 손상 최소의 발파법 개발로 고효율의 근접병설터널 형성이 가능해졌다.

[수자원 신기술] (주)한국수안의 건설신기술 제786호 플라스틱 블록과 레진콘크리트 지지기둥을 사용해 통로를 갖는 빗물저류조 시공방법.

이는 레진콘크리트 지지기등이 적용된 플라스틱 블록과 주철판넬을 이용해 유지관리용 통로를 갖는 적층구조의 빗물저류조 시공방법으로 알려져 있다.